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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웹 2.0 아이디어와 원리에 대하여

by 아들이 알려주는 IT 세상 2022. 1. 5.

IT 사회로 갈수록 웹 아이디어는 중요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에 대해 아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웹 2.0 아이디어 원리

 

웹 2.0이라는 용어는 웹과 관련된 콘퍼런스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오라일리 미디어 사의 부사장인 데일 도허티에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실제로 2004년 10월 제1회 웹 2.0 콘퍼런스가 개최되었다. 이후 웹 2.0이라는 용어는 네트워크 비즈니스의 최신 키워드로서 관계자들 사이에 급속도로 퍼져 나갔다.

 

웹 2.0이라는 개념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개념에 따라 기술과 서비스가 개발된 것이 아니라, 이전과 달라진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의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웹 2.0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때로는 웹 2.0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웹 2.0이 하나의 시대적인 흐름을 정리하고자 하는 용어라는 측면에서 이해한다면 어렵지 않게 웹 2.0의 의미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오라 일시 사의 CEO인 팀 오라일리는 최초의 웹 2.0 콘퍼런스에서 웹 2.0의 특징 혹은 원리를 정의하기도 했다.

 

기존의 인터넷 환경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람 혹은 기관과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이 분리되어 있었다면 웹 2.0은 모든 사람들이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시에 이용하는 주체가 되고 있다.

 

즉, 자신의 폐쇄적인 공간으로서의 인터넷 사이트를 개방하고 상호 간에 콘텐츠를 공유하며 개인이 콘텐츠의 구성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이전과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가벼워진 웹 소프트웨어와 풍부한 사용자들의 경험으로 인해 인터넷에서의 다양한 활동이 쉬워 짐으로써 가능했다. 이러한 대표적인 흐름이 바로 UGC 혹은 UCC이다. 글은 물론이거니와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인터넷에 올리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을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웹 2.0 아이디어 위키

 

위키는 하와이어 위키위키의 어원으로 빠르다, 서두르다,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위키는 1995년 3월 하워드 커닝햄이 개발한 위키위키 웹이라는 웹 사이트가 원형이 되었다. 위키의 특징은 많은 사람들이 공통으로 콘텐츠를 추가, 편집,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이 기존의 콘텐츠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위키는 이와 같이 공동작업을 통해 콘텐츠를 작성, 관리하기에 적합하다는 점 때문에 협동 작업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위키의 대표적 응용서비스로는 위키피디아가 있다. 위키피디아는 인터넷 상에서 작성, 공개되는 오픈 콘텐츠 방식의 다언어 백과사전이다.

 

처음에는 누구나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방식의 백과사전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이 많았으나, 지금은 급속도로 발전되어 '세상의 모든 지식'을 담고 있는 백과사전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가 되었다.

 

워낙 많은 사람이 위키피디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위키피디아의 전략적 중요성도 커지게 되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위키피디아에 있는 자사와 제품에 대한 지식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위키피디아를 참조하고 있어 기업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집단지성은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을 통하여 얻게 된 지적 능력의 결과 얻어진 집단적 능력을 말하는 용어이다.

 

사실 집단 지성이란 개념은 웹 2.0에서 새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미국의 곤충학자인 윌리엄 모턴 휠러가 1920년에 출간한 책에서 최초로 제시되었다.

 

웹 2.0 아이디어 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는 웹 과학의 연구 분야의 작은 일원으로, 웹 상에서 개인 혹은 집단이 하나의 노드가 되어 각 노드들 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의해 채택되는 사회관계 구조를 지칭한다.

 

모든 노드들은 네트워크 안에 존재하는 개별적인 주체들이고, 타이는 각 노드들 간의 관계를 뜻한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수많은 노드들과 그 노드들 사이의 무수히 다양한 관계들로 인해 계산론적으로 접근하기에 매우 복작한 분야이다.

 

웹 2.0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끈 서비스 중 하나는 바로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에 기반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SNS이다. 이는 웹 상에서 친구, 선후배, 동료 등 지인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또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개인의 표현 욕구가 강해지면서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를 맺게 하고, 친분관계를 유지시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또한 점점 발달하고 있다.

 

웹상의 카페, 동호회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가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가진 집단이 그룹화하여 폐쇄적인 서비스를 공유한다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나 자신 즉 개인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관심사와 개성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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