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은 경영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개념과 역사를 공부하고 기술 모델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전략 개념
마케팅 전략이란, 환경 분석을 통하여 이미 일어난 혹은 장래에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의 변화가 자사에게 제공하는 기회와 위협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한 편으로는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이에 적절히 대응함으로 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환경의 변화를 자사에 유리하도록 이끌어 나가는 기업 활동을 말한다.
목표와 전략이 차이에 대해 설명하자면, 목표는 어떤 사업단위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며 전략은 그곳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계획 활동을 의미한다.
인터넷 마케팅 전략은 인터넷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전개해가야 할 것인가와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 과정을 아우른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계획 수립 과정은 상황 분석이 1순위이다. 거시환경 분석, 시장분석, 자사 분석,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이 이루어진다.
그다음은 마케팅 목표 설정인데 측정 가능, 달성 가능, 현실성, 수용 가능이 포함된다. 이후에는 STP 전략 수립이 이루어지는데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이 여기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는 전략 실행 및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때, 설정한 마케팅 목표 달성 여부와 7P전략에 대한 평가도 같이 이루어지게 된다.
마케팅 전략 역사
1950~1960년대의 마케팅 전략은 전략에 대한 개념 도입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차 대전 후에 군사학적 영역에서 기업의 현실적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기업 운영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장기적인 계획으로 발전하고, 제품 수명주기에 기반한 모델이 등장했다. 문제점 제기도 이루어졌는데, 복잡한 경영환경을 시장 성장률과 시장점유율 2가지 변수로 파악했다.
또한 사업단위의 관계를 재무적인 측면에서만 파악한 문제와 더불어 제품 수명주기의 기본 규칙이 깨지기 시작했다. 이후 제2차 오일쇼크 등 경제상황 급변으로 장기전략 자체에 회의론 대두되었다.
1980년대는 기업의 외부환경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분석 틀에 대한 필요성 제기되었다. 한계점으로는 산업구조 분석 모델이 있고,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없어 한계가 생겼다.
기업의 경쟁우위는 산업 내의 자리잡기보다 기업이 보유하는 경영 자원이나 핵심역량에서 비롯된다는 사고 확산되면서 더욱 한계가 커졌다.
1990년대는 핵심역량 분석 모델이 성행했다. 전략의 관점이 외부환경 분석에서 내부적인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을 분석하는 것으로 변화한 것이다.
SWOT에서 SW 분석의 확장에 해당하는 것이 이 시기이며, 기업의 개별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는 핵심기술 및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핵심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조직구조와 프로세스를 개발하면서 동시에 기업 양육 론도 대두되었다. 비관련 다각화 기업들의 성공을 이론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 점을 보완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는 기업의 전략적 초점을 사업단위 간의 관계가 아닌 한 단계 위에 있는 모기업의 역량에 맞추는 개념으로 모기업의 기술과 자원, 사업단위들의 필요와 기회 사이에 적합성이 있어야 기업 전체의 가치 창출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마케팅 전략 STEP 모델
STEP 모델의 목적은 기업이 속한 산업, 시장을 둘러싼 거시적 산업환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고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전략적 의사결 정을 위한 정보로 활용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문화적인 환경에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새로운 트렌드가 필요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미디어가 주도하는 트렌드에 대한 민감도가 높고 트렌드 수명이 짧아 중요해지기 시작했다.
기술환경 측면에서는 산업을 지배하는 기술의 급격한 발전 가능성, 신제품이나 혁신적 제 품의 등장 여부, 대체기술의 개발 가능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
거시경제환경은 경제성장률, 인플레이션, 이자율, 환율, 평균임금 수준 등 주요 경제 지표를 의미하는데, 전문 연구기관의 정기적인 경제환경 분석 결과를 활용한다.
정책 규제환경에서는 정부의 법적 규제가 많은 사업의 경우, 정부 정책의 변화를 예의 주시하도록 한다. 해외진출을 염두에 둔 경우, 정치적 안정, 자본주의 진행 등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을 보인다.
유의점이라고 한다면 제시된 4가지 영역 외에 인구통계적 환경 영역, 자연환경 영역 등도 가능하다는 점과, 환경요인을 적절하게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분석 결과가 환경요인의 나열에 그쳐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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